사람이 변할수 있는 방법 - 당신의 뇌는 변화가 필요합니다.(책, 서평)

728x90

사람이 변할 수 있는 방법 - 당신의 뇌는 변화가 필요합니다.(책, 서평)

 

당신의 뇌는 변화가 필요합니다

 

사람은 변할 수 있을까요?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는 말. 정말 많이 들어본 것 같아요. "사람이 변할 거 같아? 잠 깐 뿐이야. 다시 돌아와~!!"라는 말이 저의 뇌리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나는 이 말이 나의 뇌리에서 벗어나고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어요. 첫째로는, 매스컴과 주변에서 들었던 말들에 대한 기억인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변화하려고 노력했지만 변화되지 못하는 나 자신을 보며 더욱 그 정의를 확신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가비아 톨리키타가쓴 "당신의 뇌는 변화가 필요합니다"에선 사람이 변할 수 있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당신의 뇌가 변화를 한다면 말이죠. 자~ 저는 변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당신의 뇌가 변하는 방법"을 알아보러 책 속여행을 떠나볼까 합니다.

 

 

기억에 남는 구절들..

 

정말 최악의 인생에서 행복한 인생으로 바뀌었다. 사람들은 그 비결을 묻곤 한다. 그건 내가 '인간 사용설명서'를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속으로 말한다.(p.5)

어렸을 때부터 늘 '의지가 있고 열심히 노력하면 변화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입받으며 성장했기 때문이죠. 그래서 변화에 실패하면 우리는 자신의 능력과 인성을 의심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는 자존감 저하로 이어집니다. 우리가 스스로에게 가지는 '반드시 변해야 한다'는 비현실적인 기대는 자기 자신과의 관계에 악영향을 줄 뿐 아니라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가중시켜 실질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p.7)

이처럼 습관을 바꾸려면 하나의 습관을 선택해서 이 습관이 충족시키는 '욕구'들을 솔직하게 지시해서 나열하고 이들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습관은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대체하는 것'이다.(p.31)

 

우리 중에는 보다 충동적인 천성을 가져서 장기적인 이득보다 단기적인 만족에 마음을 빼앗기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달달한 간식, 온라인 쇼핑, 소셜미디어에 대한 쉬운 접근의 유혹과 마주하면 미래의 꿈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만다.(p.36)

새로운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뇌에 새로운 신경망을 만들고 강화시켜야 한다. 새로운 습관을 장시간 실천하는 것보다는 자주, 그리고 조금씩 실천하는 것이 좋다.(p.49)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양육자나 권위자로부터 많은 의무를 요구받으면서 그들의 가치관과 목소리를 우리 자신의 사고 속에 내면화시킨다. 하지만 이성의 전전두피질을 이용해서 그 목소리에 반박할 수 있다.(p.62)

평정심의 필수 조건, 안전하다는 감각-긴장을 완화하는 호흡연습등을 한다.(p.73)

 

 

우리가 때로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주된 이유는 사람들 각자가 세상을 바라볼 때 대단히 편향된 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세상을 '있는 그대로'인식하지 못한다. 뇌는 대단히 선택적이어서 이전에 중요하다고 정해둔 것들만을 인식한다.(p.86)

내가 누구인지 이해하기 위한 질문들.
1. 개인공간을 어떻게 채우는가?
2. 항상 시간을 내서 하는 활동 세 가지를 꼽는다며?
3. 항상 당신의 머릿속을 채우고 있는 세 가지 주제는 무엇인가?
4. 삶 속에서 당신이 꿈꿔왔고 느리지만 확실히 비전을 달성하고 있는 세 가지 영역은?
5. 사람들과 만났을 때 무엇에 대해 이야기하는가? 대표적 주제 세 가지는?
6.  가장 배우고 싶은 것은? 서점. 웹서핑. 대화. 세미나를 참석할 때 가장 끌리는 세 가지 주제는?
이 질문 중 같은 대답을 몇 번이나 반복했는지 확인하고 가치를 두고 있는 것 세 가지를 알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우선순위를 당신의 목록에 집어넣고 있지는 않은지 진단해야 한다.(p.94.5) 

전전두피질에 재충전할 시간을 주자. 자주 휴식을 취하고 좋은 수면습관을 유지하자.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고 좋아하는 신체활동을 한다면 전전두피질 뉴런에 회복할 시간을 줄 수 있다.(p.142)

 

당신이 사람들과 깊은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을 느끼고 전반적으로 다른 사람의 행동 뒤에 있는 동기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DMN을 개발해서 공감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욕구와 솔직한 관심이 필요하다. 우리의 뇌는 누군가가 이익을 얻기 위해서 혹은 상황을 조작하기 위해서 하는 가짜행동을 쉽게 알아차린다.(p.235)

과거의 트라우마는 쉽게 변화시킬 수 없다. 변화가 일어나려면, 즉 새로운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트라우마와 반대되는 상황에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노출되어야 한다.(p.249) 

우리의 자아는 때로 언쟁에서 이기고자 하는 욕구로 우리를 이끌지만 그렇게 해서는 결국 패배자가 될 뿐이다.(p.291)

상대가 당신의 말을 듣고 있지 않거나 무례하게 반응하거나 다른 중요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다면 해로운 커뮤니케이션 패턴에 휘말리게 된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직접적이고 명확한 방식으로 그것을 알려야 한다.(p.304)

 

 

인간은 누구나 별다른 노력 없이 무의식적으로 '습관'을 만든다.
'포유류의 뇌'가 당신을 계속 과거의 방식으로 돌아가게 한다. 
편도체의 충동에서 벗어나려면 '이점 목록'을 만들어라. 뇌는 상상만 해도 진짜라고 믿는다.
힘들 때 남자를 만나면 안 된다.
성공에는 '지름길'이 없다. 즐기고 몰입한 만큼이다.

사람을 이끄는 지혜의 리더십을 키우려면 '코칭'이 필요하다. '개방형 질문'으로 이루어진 코칭은 리더십에 대단히 좋은 방법이다. <지지. 격려. 응원. 공감>
1. 오늘 컨디션이 어때요?
2. 이루고 싶거나 해결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3. 현재 처한 상황은 어떤가요?
4.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룰 수 있는 대안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5. 먼저 실행해 보고 싶은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6. 어떤 점이 가장 좋으셨어요?(지지. 격려. 응원. 공감)

 

느낀 점. 소감..

 

이 책을 추천한 자청은 그가 성공한 비결이 '인간 사용설명서'라고 말했습니다. '인간 사용설명서' 바로 '뇌 사용설명서'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사람들은 자기가 생각한 데로 느끼는 데로 살아갑니다. 똑같은 문제나 상황에 대해서도 다들 다르게 생각하고 반응하면서 말입니다. 그러한 반응과 생각들은 과거에 각자가 겪어왔던 경험에 의해서 '습득'된 것이 표출되는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긍정적이면 좋지만 부정적인 경험과 감정은 개인의 삶가운데서도 상당한 오류와 그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를 낳게 됩니다. 어서 빨리 자신의 부정적인 자아를 찾아 긍정적인 자아로 대체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우리의 부정적 습관들은 대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잦은 긍정적 습관을 통해, 작은 성취감을 계속적으로 주면서 자아를 바라보는 관점이 긍정적으로 변할 수 있다고 하니 너무 감사한 일입니다. 

 

사람은 변할 수 있습니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이성적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방향대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성공에는 지름길이 없다고 합니다. 꾸준히 우리의 뇌를 연구하고 우리 편으로 만들어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살길 기대해 봅니다.

 

실천하기

1. 긍정확언 매일하기 (ex. 나는 매일 나아지고 있다. 다 잘될 거다. 괜찮아 잘하고 있어.)

2. 감사하기 (불평보다는 감사한 이유 찾기)

3. 영어의 신. 원어민. 티칭의 신. 코칭의 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