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조절 장애가 생기는 이유 - 아동기 발달의 이해
- ☞교육/자녀교육
- 2021. 8. 16.
아동기 발달의 이해
1.신체발달.
a. 운동의 기술 발달.
신체발육: 점차 어른과 같은 신체비율로 발전하고 균형잡힌 자세가 된다.
운동 기술의 발달: 대근육, 소근육이 발달한다.
신체적성장: 신체의 비율이 변한다.
골격의 발달: 뼈의 수의 증가 및 경화 된다.
운동기능의 발달
2. 뇌와 신경계의 발달.
뉴런: 신경계의 기본단위로, 세포체, 수상돌기, 축색돌기로 구성한다.
시냅스의 형성이 점점 더 많이 성장한다.
대뇌피질의 발달이 이루어 진다.
뇌가 발달한다.
자뇌( 언어뇌) - 이성적, 논리적, 합리적으로 발달.
우뇌(이미지뇌) - 감정적, 직관적, 창의적으로 발달.
3. 인지발달.
아동기 지능발달.
-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간지능. 개인내지능. 자연지능이 아동기에 제대로 발달하고 있는지 객관적인 자료로 살펴볼수 있다.
언어발달.
-학습이론: 언어습득은 강화와 모방을 통해 이루어진다.
-생득이론: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Chomsky 언어습득장치 이론
-Lenneberg 언어와 뇌발달. 결정적 시기가 있다.
-상호작용이론: 학습이론 + 생득이론
4. 심리사회적 발달.
성격: 개인이 지니고 있는 가장 현저하고 지배적인 특징.
-프로이드의 심리성 적단계 - 0~18개월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단계 - 0~1세
에릭슨의 애착형성단계 -
전애착단계 ( 출생~ 6주 )
애찬형성단계 ( 6주~ 8개월 )
애착단계 ( 8개월~18개월 )
상호관계의 형성단계 (18개월~2세 )
애착이란?
영아와 양육자 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
보울비의 애착이론 - 애착의 발달은 사회적 학습에 의해 촉진되기는 하지만, 근본적으로 생존 유지와 보호를 위한 본능적인 반응의 결과이다.
애착단계가 제대로 충족되지 못했을때- 불리불안. 낯갈임
아동기에는?
근면성 격려가 중요하다.
또래와 상대적 비교는 하면 안된다.
아동 스스로 현실적 목표를 세우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목표는 세분화 하며, 다양한 방식의 과제를 제시해 준다.
-목표를 점진적으로 달성해가도록 지도한다.
아이들이 실수하더라도 인내하고 참아준다.
낙심한 아동은 진심으로 격려한다.
도덕적으로도 발달한다.
아동기의 도덕성 발달 단계
- 무조건적인 착한소년, 소녀지향 은 위험.
도덕적 판단 기준이 중요하다.
분노조절 장애가 생기는 이유
아동기심리적 발달장애
아동기때 지지와 격려를 받지 못했을경우 분노조절이 되지 못해 대인관계에 문제가 될 수 있다.
양육자나 주변인들에게 비난. 비교. 일방적인 지시형. 과중한 과업을 아이로하여금 분노조절장애를 이루게 할 수 있다.
분노조절 장애를 피하려면
아동을 둘러싼 주변환경에서의 모든 사람들의 격려와 지지가 필요하다.
양육자의 인내가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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