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조절 장애가 생기는 이유 - 아동기 발달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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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발달의 이해

 

1.신체발달.

a. 운동의 기술 발달.

 

신체발육: 점차 어른과 같은 신체비율로 발전하고 균형잡힌 자세가 된다.

운동 기술의 발달: 대근육, 소근육이 발달한다.

신체적성장: 신체의 비율이 변한다.

골격의 발달: 뼈의 수의 증가 및 경화 된다.

 

운동기능의 발달

2. 뇌와 신경계의 발달.

뉴런: 신경계의 기본단위로, 세포체, 수상돌기, 축색돌기로 구성한다.

시냅스의 형성이 점점 더 많이 성장한다.

대뇌피질의 발달이 이루어 진다.

 

뇌가 발달한다.

자뇌( 언어뇌) - 이성적, 논리적, 합리적으로 발달.

우뇌(이미지뇌) - 감정적, 직관적, 창의적으로 발달.

 

3. 인지발달.

아동기 지능발달.

-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간지능. 개인내지능. 자연지능이 아동기에 제대로 발달하고 있는지 객관적인 자료로 살펴볼수 있다.

 

언어발달.

-학습이론: 언어습득은 강화와 모방을 통해 이루어진다.

-생득이론: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Chomsky 언어습득장치 이론

-Lenneberg 언어와 뇌발달. 결정적 시기가 있다.

-상호작용이론: 학습이론 + 생득이론

 

4. 심리사회적 발달.

성격: 개인이 지니고 있는 가장 현저하고 지배적인 특징.

-프로이드의 심리성 적단계 - 0~18개월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단계 - 0~1세

에릭슨의 애착형성단계 -

전애착단계 ( 출생~ 6주 )

애찬형성단계 ( 6주~ 8개월 )

애착단계 ( 8개월~18개월 )

상호관계의 형성단계 (18개월~2세 )

 

애착이란?

영아와 양육자 간에 형성되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

보울비의 애착이론 - 애착의 발달은 사회적 학습에 의해 촉진되기는 하지만, 근본적으로 생존 유지와 보호를 위한 본능적인 반응의 결과이다.

 

애착단계가 제대로 충족되지 못했을때- 불리불안. 낯갈임

 

아동기에는?

근면성 격려가 중요하다.

또래와 상대적 비교는 하면 안된다.

아동 스스로 현실적 목표를 세우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목표는 세분화 하며, 다양한 방식의 과제를 제시해 준다.

-목표를 점진적으로 달성해가도록 지도한다.

아이들이 실수하더라도 인내하고 참아준다.

낙심한 아동은 진심으로 격려한다.

 

도덕적으로도 발달한다.

 

아동기의 도덕성 발달 단계

- 무조건적인 착한소년, 소녀지향 은 위험.

도덕적 판단 기준이 중요하다.

 

분노조절장애가 생기는 이유

 

분노조절 장애가 생기는 이유

아동기심리적 발달장애

아동기때 지지와 격려를 받지 못했을경우 분노조절이 되지 못해 대인관계에 문제가 될 수 있다.

양육자나 주변인들에게 비난. 비교. 일방적인 지시형. 과중한 과업을 아이로하여금 분노조절장애를 이루게 할 수 있다.

 

분노조절 장애를 피하려면

아동을 둘러싼 주변환경에서의 모든 사람들의 격려와 지지가 필요하다.

양육자의 인내가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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